추천 Software 

 

 

▣ ClipMate  ver 7.2

 

   

 미국의 Software Industry Conference 에서는 매년  각 부문별 우수 software를 '올해의 프로그램'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그간 ClipMate는 전 부문 최고로 선정되기도 하는 등, 특히 clipboard utility부문에서 독보적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ClipMate는 복사( copy )  붙여넣기( paste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는 program입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이런 프로그램을 써볼만 합니다.  'clipboard utilities'로  분류되는 이런 프로그램에 freeware를 포함하여 많은 것을 봅니다만, ( 이미 정평있는 clipmate이긴하나, 그래도 freeware를 손쉽다고 생각하실 독자를 위해서 ) 몇가지를 비교해 본 소감은 역시 35 $가 아깝지 않는 단연 발군의 기능이라는 것입니다.

 

실무를 커버할 Tutorial의 중요부분은 거의 옮겼다고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 www.thornsoft.com )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한달 간 試用해 볼 수 있습니다. ( 이 설명서만 보시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무작정 설치하여 주물러보시길 )

 

이 글로  인연하여 귀하의 컴작업이 한결 효율적이 되길 기대합니다.

                                              2003. 5  작성        2007. 9  전면수정

 

                            " 품질공학 강좌 http://q-engineering.pe.kr  주인

  

 Windows에서의 복사시스템은, 복사하려는 대상을 클립보드( clipboard )라는 가상의 기억장소에 임시로 보관하는데, 그 결정적 약점은 항상 마지막 한 개( ! ) 밖에는 기억을 못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여러 개를 붙여넣기 할 때  사용자를 무척 번거롭게한다.

 

인터넷의 이곳 저곳 글들 ( 또는 그림 )을 '아래아한글'로 스크랩한다고 하자. 작업 한사이클의 단계를 엄밀히 구분해보면,

① 인터넷 화면에서 필요 부분을 구간으로 설정

② 복사( Ctrl+C ),

③ '아래아한글'을 클릭하여 활성화

④ 삽입할 위치를 지정하는 클릭

⑤ 붙이기 ( Ctrl+V )

⑥ 다시 인터넷 블라우저를 클릭하여 활성화.

라는 총 6회의 작업이 된다. 10개를 붙인다면 60회의  작업단계가 필요하다.

 

이 작업을 ClipMate에서, 통상 25회쯤으로 줄일 수 있다.  더구나 생략되는 작업이 프로그램간의 왕복단계이므로, 소요시간과 짜증이란 점에서 체감효과는 60 : 25로 비교할 바가 아니다. 이런 단순기능외에 멋진 고급기능도 있다. 짜증나는 반복 작업을 대폭 줄여주는 ClipMate의 사용을 적극 권장한다.

 

 

             차        례

    1. ClipMate의 기본적인 사용법

    2. PowerPaste

    3. Append ( 합치기 )

    4. QuickPaste

    5. Shortcut ( 단축키 )

    6. QuickPick

 

 

 1. ClipMate의 기본적인 사용법                       

                                

  ClipMate를 실행시키면, system tray ( monitor의 오른쪽 아래 시간표시창 옆 )에 ClipMate 아이콘이 나타나고, 이 아이콘으로 ClipMate가 현재 실행 중임을 알 수있다.


  이제 복사하려는 부분을 block으로 만들어 <Ctrl+C>를 누르기만 하면, 계속적으로 ClipMate에 저장된다 ( 복사작업은 <편집 | 복사하기>, <right click | 복사하기>도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Ctrl+C>로 통일한다 )

                                                                                                                      

왼쪽 그림은 ClipMate에서 [ Apple, Banana, Chicken, Doughnut, Egg ] 의 순서로 5개를 복사( Ctrl+C )한 다음, Apple을 클릭( 선택 )한 상태다.

 

  지금, 다른 응용프로그램 ( '한글'  '엑셀'   'Notepad' 등 )을 열어서 붙이려는 위치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Ctrl+V>를 누르면 선택된 Apple이 붙여진다. 다시 Banana나 Egg를  클릭하고, <Ctrl+V>를 누르면 또 붙여진다. 이것이 기본적인 작동이다.  

 

컴퓨터을 끄더라도 ClipMate에 저장된 내용은 계속 보관된다. ClipMate는  text뿐만 아니라 화면전체나 일부를 그림상태 ( image )로, 또한 파일도 저장하거나 붙이기 할 수 있다.

 

 

■  화면에서 그림상태로 복사할 때 ( screen capture )의 조작 key
   ( 1 ) 전체화면 ( 모니터 전체 ) : <Print Screen> key
   ( 2 ) 활성화 화면 전체 : <Alt+Print Screen>
   ( 3 )
특정하는 부분 :  <Alt+Ctrl+F12>를 누르고, 마우스로 영역 지정  

 

     ☆ ClipMate 화면구성과 주요 용어

ClipMate에는 Classic과 Explorer 두 종류의 화면을 이용한다. 다음의 두 가지 mode의 화면에서 menu bar의 빨간 동그라미 아이콘은 다른 화면 ( Classic ↔ Explorer )으로 이동한다.
 일반적으로는 어느 쪽을 이용해도 되나, 어떤 작업은 특정 mode에서만 이루어진다.

     ☆ Classic mode

     ☆ Classic mode

 

Classic mode의 처음 화면은 위와 같으며, 빨간화살 표시의 drop-down arrow를 누르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Cliplist까지 확장된다 ( toggle button )
  

Cliplist에는 현재 선택된 Collection ( 아래 설명 )에 저장된 clip을 나타낸다. 어떤 clip을 클릭하면  clipboard system에 들어가, 어떤 곳에라도 즉시 불여 넣기할 상태가 된다.

 

 drop-down mode를 유지하려면, 파란 'pin'을 누른다.

     ☆ Classic mode ( 확장 )

 

 

 

 

     ☆ Explorer mode

 

ClipMate Explorer  화면은  'Collection Tree' ( blue ),  'ClipList' ( red ),  '편집 / 미리보기' ( pink )로 구성된다.  InBox, Safe, Overflow 등을 'Collection'이라 하고, 클릭함으로써 활성화된다. Cliplist에는 왼쪽에서 선택된 Collection ( 위의 경우, 현재 InBox ) 에 저장된 clip의 title들을 보인다. 아랫쪽의 '편집 / 미리보기' 는 ClipList'에서 선택된 clip의 내용을 보여주고, 여기에서 편집할 수 있다.

     ☆ Collection

 Collection이란 저장되는 clip들이 구분되어 들어있는 database로서, Windows의 folder 구성으로 생각할 수 있다.
       * Inbox:통상 저장되는 곳, ( 200개 초과하면 오래된 것부터 overflow로 넘어간다 )
       * Safe: 지우지 않으면 계속 저장되는 곳.
       * Overflow: 800개 저장.

      * Virtual: 몇가지 형태로 구분된 가상의 장소, 카테고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 Trashcan : 지운 clip ( 7일간 보관, 복원가능 )
   위의 Collection과 동격 또는 하부의 Collection을 임의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File> <Add New Collection>에서 '회원가입'이란 이름의  Collection을 만들고,  인터넷 사이트의 회원가입에 필요한 항목을 보관할 수 있다.

   Safe에 보관방법 : 해당 clip들로 먼저 Collection을 만들고, 메뉴의 <File | <Move Item To Collection>에서 <Safe>를 선택하거나, toolbar의 아이콘 에서 Safe를 선택한다.

     

 

 

 2. PowerPaste                                           

 

 PowerPaste는 연속적으로 붙이기하는 '자동'소총이라 할 수 있다.

 

  Chicken, Banana, Apple 순으로 붙이려는 경우, Chicken를 클릭하고, menu bar ( toolbar )의 첫 번째 아이콘 ( 클릭에 따라  초록 화살표가 중립, 위, 아래로  toggle된다 )을 클릭하여 위쪽 방향이 되도록한다.

 

  이제 'Notepad'등의 붙이려는 위치를 맞추면서  <Ctrl+V>를 연속 3회 누르면 순서대로 붙이기가 된다.

 

( 화살표를 아래쪽으로 하면, Chicken, Doughnut, Egg의 순서가 된다 )

 

 

 

  ★  Powerpaste의 다른 기능   

 

  규격화된 자료를  배치가 다른 곳에 옮기는 경우, Powerpaste는 대단한 위력을 발휘한다.
주문서, 직원명단, 등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 단, 자료를 한목에  '엑셀'에 붙여넣고 행이나 열을 일괄 변형할 수 있는 형식이라면 그 것이 훨씬 나음은 물론이다 )

 

(1) 다음의 명단를 보자. 항목의 순서를 달리하는 폼으로 복사를 하고자 한다.

현재 클릭해서 반전해 보이듯이 '김 아무'의 모든 field를 block으로 설정하여 한목에 복사한다.   다음 이 누구, 박 머시도 차례대로 복사한다 ( 이 표에서는 계 3회의 복사가 된다 )

.   

성명

주소

생년

전화

김아무

종로구 평창동

1953

123-4567

이누구

서초구 잠원동

1975

987-6543

박머시

도봉구 쌍문동

1966

555-6666

 

(2)  먼저 화면을 Explorer 창으로 전환한다.

아래 그림의 오른쪽 Cliplist에서 첫 번째의 항목 '김아무 줄'을  클릭하여 선택하고, menu bar에서 첫 번째 아이콘을 클릭하여 화살표 방향을 아랫쪽으로 한다 ( Cliplist에서 차례를 보면, 아랫쪽으로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

(3) 두 번째 아이콘을 클릭한다. 이 아이콘이  <Explode into Fragments> 즉 clip이 조각으로 나뉘어지는 기능을 한다. ( 클릭여부를 배경이 들어간 입체감으로 알 수 있다 ).

 

  

 ( 4 ) 붙이려는 프로그램에서 표의 양식이 아래와 같다면, ( 항목 순서가 위와 다름에 유의 ) '김아무'의 성명이 들어갈 위치 ( 아래표 셀1 )에 클릭하고, 붙이기<Ctrl+V>한다. 

 

성명

주소

직장명

전화

휴대폰

생년

1

2

 

4

 

3

5

6

 

8

 

7

9

10

 

12

 

11


다음  숫자의 차례대로  셀2 클릭,<Ctrl+V>, 셀3 클릭,<Ctrl+V>,  ...  , 셀12 클릭,<Ctrl+V> 함으로써 붙여진다. 즉 복사한 내용이  fragment화 ( 조각으로 구분 )되어 차례로 붙여지는 것이다.

 

■  여기서 중요한 점은 ClipMate에서 어떤 기준으로 구분하는가 라는 점이다.
메뉴바의 <Tools> <Options> <Pasting>을 차례로 선택한 아래 화면을 보자.


 

 

 ClipMate에서 이미 설정해둔 구분한계 표시자는  ,( comma ) .( dot ) ;( semi-colon ) :( colon ) \n ( line break :줄바꾼 위치 ) \t ( 자판의 <tab>키를 누른 위치 )가 그것이다. 마지막 기호 세 개 ( @ # $ ) 는 필자가  추가해 넣은 예이다. 표시자는 간격없이 붙여서 삽입해야한다 ( 띄우면 빈칸도 표시자로 작동 )

■  주의 : 소숫점 표시의 dot ( 3.14 ), 천 또는 백만단위의 comma 표시가 있는 data를 취급할 경우, <Explode into Fragments>를 사용할 때는 위 화면 빨강 테두리에 있는 dot나 comma를 지워야 한다. ( 숫자가 흩어진다 )

 

 

 3. Append ( 합치기 )                                   

 

ClipMate에 복사한 여러 개의 글을 하나의  덩어리로 만들어 한목에 붙일 수 있다. ClipMate Explorer 창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한다.

 

 

먼저 Chicken을  클릭 한후, <Shift> key를 누른 상태에서 Egg를 클릭하면 연속된 세 개가 선택된다. 메뉴바의 +표시 아이콘 ( 화살표 )을 클릭하면, 3개가 합쳐진  'Append Complete [3] Items' 이 만들어지면서, 선택된 상태로 되어있다 ( 색상이 반전되었고, 아래의 미리보기 창에서 그 내용을 보이고 있다 ).

 

이제 'Notepad'에 들어가 <Ctrl+V>를 누르면 3개의 합쳐진 상태로 붙여진다.

 

■ 합쳐지는 순서의 방향성

 

Windows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규칙에서와 같이 연속적인 선택일 경우 <Shift> key를 사용하되, 첫 번째 선택, <Shift>누르고, 마지막 선택으로 방향이 정해진다.

불연속적인 선택에서는, <Ctrl>을 누른 상태에서 클릭한 것만 선택 ( 클릭한 순서는 무관 )

 

복사한 여러 개의 자료를  Append 작업으로 묶고, 붙여넣기를 단 한번에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4. QuickPaste                                            

 

자주 사용하는 clip들을 한 묶음으로 만들어두고, 붙여넣기 할 경우에 유용하다.  인터넷의  쇼핑몰이나 어떤 사이트의 회원가입 때에 요구되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또는 신용카드 번호등이 그런 것인데. 요구 항목과 기입 순서가 제 각각이다.  ( 항목과 순서가 일정할 때에는  PowerPaste를 사용 )  

 

* Classic mode 화면이 편리하다

 

1) < File | Add New Collection >에서 새로운 Collection을 만든다
( 장기적으로 사용할 자료는 Safe Collection에 만드는 것이 좋다 )   

2) 새 Collection을 선택하여 활성화시키고 

3) 회원가입에 필요한 아래 항목을 ClipMate에 각각 복사한다 ( 복사한 결과가 그림에 보인다 ).

 

대구광역시 서구 내당몇동 무슨아파트

201동 901호

053-555-6666

010-5566-7788

703-751

노올부

noolboo@gmail.com

5678567856785678

12 08



 
 

 

 

 

이제 인터넷의 회원가입 화면을 열고, <Ctrl+Shift+Q>를  누르면, ClipMate는 'QuickPaste mode'로 바뀐다. 아랫쪽 상태바의 과녁아이콘에 넣고자 하는 응용프로그램의 이름 ( 현재는 'EXCEL'로 표시 ) 이 나타남을 볼수있다. 

입력할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하고, Cliplist에서 해당clip을  더블 클릭하면  바로 붙여진다.  

Clipmate화면이 사라졌을 때는  <Ctrl+Shift+Q>로서 불러낼 수 있으나, 그림에서 보이는 세 개의 pin으로 화면을 고정시킬 수 있다 ( pin위에 마우스를 대면 풍선도움말이 나타난다 ).  

응용프로그램과 Clipmate의 화면의 크기를 조절해 한 화면에서 작업하는 것이 편리하겠다.

 QuickPaste는 다양한 응용이 있을 수 있는데, 화면을 상하로 나누어 두 Collection을 나타내어 이용할 수도 있다 ( 설명생략 )

 

Tip : QuickPaste를 불러내는 Hotkey로서 default로 설정된 <Ctrl+Shift+Q>는 한쪽 손으로 누르기가 만만치 않다. <Tools> <Options> <Hotkeys> 의 'Activated QuickPaste'의 항에서 필자는  <Ctrl+Shift+Z>로 설정을 바꾸었다. 오른쪽의 'test key'를 눌러보라.
어떤 프로그램에서나 자주 사용하는 Hotkey는 편리한 재설정을 고려하자.

 

 

 5. Shortcut ( 단축키 )                                   

 

  Shortcut은 ClipMate에서 정의만 해둔다면 어떤 화면에서도 불러 쓸 수 있다.

기억하기 곤란한 것 또는 타이핑할 꺼리가 많은 것 예를 들면,  통장이나 신용카드 번호와 유효기간, 인터넷 회원가입때 요구하는 각종 입력항목, 동호회에 그룹메일을 보낼 때의 이메일 주소 뭉치, 심지어 ' 제번하옵고, 귀사의 건승하심을 기원합니다. 드릴 말씀은 다름이 아니오라 ' 라는 편지의 서두를 자주 사용한다면, 이런것들이 모두 한 칼에 불러와서 붙여넣는다. 각자의 컴작업에 맞춰서 다양한 항목을 찾을 수 있겠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Shortcut ( 단축키 )을 만들어 두어야 한다.

 

◈ Shortcut 작성

 

데이터

Title

Shortcut

VISA no.

1234123412341234

Visa Number

.CC.V.NBR

 VISA expiry date

                 1207

Visa 유효기일

.CC.V.DT

 Master no.

5678567856785678

Master Number

.CC.M.NBR

 Master expiry date

                 1208

Master 유효기일

.CC.M.DT

 

위와 같은 두가지 credit card의 no.와 유효기일을 예로 든다.

두째 열의 '데이터' 4개를 각각 복사<Ctrl+C>한 다음, ClipMate 화면에서
첫 번째 데이터 ( 1234123412341234 )를 클릭하고 <Ctrl+R>을 누르면, 'Rename Clip'의 대화 상자가 나온다.

 

 

Title에 'Visa Number'를,  <ShortCut>에 '.CC.V.NBR'를 입력한다. 여기에는 .(dot)가 먼저 있어야 하고, 이것이 Shortcut의 구성임을 나타낸다. ( 항상 dot를 사용하는 것으로 기억하라 )

 

       

 

■   Carry-Over Last Prefix ( 頭문자 이월 )를 첵크하면, 다음 번 Shortcut난을 입력하기위해 클릭할 때, 바로 앞에서 입력한 부분 ( 즉 '.CC.V.' ) 이 자동입력되어 편리하다.

 

두 번째 데이터 '1207'을 클릭하고 <Ctrl+R>을 눌러서, Title'에 'Visa 유효기일'를, 'ShortCut'에 '.CC.V.DT'를 입력한다. 이하 위표의 4, 5열을 참조하라.

이와 같이 Shortcut을 설정한 다음의 Clipmate 화면은 3열의 '1234123412341234'가 이해하기 쉬운 4열의 'Visa Number'로 나타나고, Shortcut ( 단축키 )로 약속한 '.CC.V.NBR'을 입력함으로써 바로 찾아 다른 프로그램에 붙일 수 있다.

 

 ◈ Shortcuts 이용 ( Classic mode 상태 )

먼저 붙이고자하는 화면을 불러내고 ( 인터넷의 기입화면, 혹은 '엑셀'이나 '아래아한글'등 ) 붙일 위치를 클릭한다.

<Ctrl+Shift+Q>를 누르면 Clipmate의 Classic mode 화면이 나타나고,  여기서 .CC.M '을 하나씩 타이핑하면 왼쪽 아래의 청색 테두리에 입력되는데, 그에 따라  화살표 표시의 청색선 윗쪽에 나타나는 항목들을 관찰하라.

또  BACKSPACE key ( ← )를 천천히 치면서 뒤쪽에서부터 지워보라. 이번에는 '.CC.V.DT '를 하나씩 쳐보라.

아래쪽 빨강 테두리안에는 위에서 선택된 clip의 내용을 보여준다.

즉  dot를 타이핑하면서 Shortcut가 활성화되고, 타이핑내용을 포함하는 모든 Shortcut이 청색선 위에 나타난다. 필요 clip을 더블클릭하거나, 또는 클릭 ( 선택 )하고  <Ctrl+V> 로 붙인다.  

 

◈ Shortcut 활용의 포인트 
간단하고 명백한 작성규칙 즉 'Shortcut의 족보 체계'를 요령있게 만드는 것이라 하겠다.
외울수 없는 경우는 족보나 족보체계를 파일이나 메모로 만들어, 쉽게 볼수 있도록 하는 방법

 ◈ 안전장소에의 이동 ( 안전보관 )
Clipmate에서 통상 저장되는 위치는 'InBox' Collection인데,  일정개수를 초과하면, 'Overflow'로 넘치게 되어있다. 따라서 장기간 사용할 Shortcut 는 Windows의 folder와 같은 개념으로 Collection을 구성하고,  안전보관장소인 'Safe' Collection에 옮겨둠이 안전하다  -- 앞의 box글 Collection힝 참조

 

 

 

 6. QuickPick                                              

 

 QuickPick은 활성화된 클립리스트에서 타이틀에 있는 문자로 filtering하여 검색하는 방법이다. InBox에 많은 클립이 있을 때 타이틀에 "Clipmate"라는 단어가 들어있는 것을 빨리 찾는 법이 QuickPick이다.

 

 앞서의 "4. QuickPaste" 예를 보자. 

 drop-down 의 아랫방향표시를 클릭하여, ClipList를 나타나게 한다.

( 아래의 각 작업에서 왼쪽의 표시된 부분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잘 살피시오 )

 다음을 타이프한다.
?cl

 ?를 넣으면 blue bar가 나타난다. 다음 차례대로 typing하면서 관찰하시라. BACKSPACE key ( ← )를 몇 번 쳐보라.
  QuickPick은 복사된 전체 내용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TITLE에만 유효하다.  

 

 

 

 

 

 

 

 

 

 

■  반 동영상 해설페이지 가기   http://www.thornsoft.com/viewlets.htm
     ( 나타나는 화면의 좌하 'pause및 play' toggle button을 이용하여 속도를 조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