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Software 

 

▣ Macro Express  Ver 3.7

 

컴퓨터에서 입력 작업의 대부분은 키 입력 ( keystroke ) 과 마우스의 동작인데, 매크로는 이 동작들을 그대로 기록한 작은 프로그램입니다. 이것에 간단한 이름 ( "F6" key나 "Ctrl+H" 혹은 "##mail"등 )을 정해서, ""F6"만 누르거나 "mail"의 입력만으로 작업을 '빠르게'  재생 ( playback ) 합니다. 따라서 ① 복잡한 작업으로 ② 반복이 많을 때 매크로 프로그램은 우리의 작업을 엄청나게 줄여줍니다.  

 

그러면서도 이 매크로의 작성이 아주 쉽고 간단해서, Automation tool (자동화 도구)이란 software에서의 분류처럼 컴퓨터 작업이 많은 사람에게는 절대로 놓쳐서는 안될 수법인 것입니다.

 

많은 매크로 프로그램이 있으나, 'Macro Express 는 그 중에서도 정평있는 제품으로 한달 간의 시용(試用)기간을 주며 40 $입니다.  최신버전인 ver 3.7의 help파일 중 tutorial부분을 옮겼습니다만 ( 일부는 실용면을 고려하여 필자가 작성함 ) , 이 내용만으로도 실무의 대부분을 커버할 것입니다. 프로그램의 help 파일에서 겁나게 상세한 내용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분은 환희작약을 자신하며, 혹시 컴맹 근방이신 귀하라면 조만간 도래할 (?!) 免盲 때를 대비하여 "매크로"란 용어만은 기억해두십시오.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www.macros.com/download.htm

                                   " 품질공학 강좌 http://q-engineering.pe.kr  주인

 

       차       례              

  1.  Introduction

  2.  Hot key macro

  3.  Shortkey macro

  4.  Capture a macro ( 동작 기록 )

   기타수법과 고급편         ( 별도 파일 클릭 )

  5.  Quick Wizard

  6.  Popup Menu

  7.  Scheduled macro

  8.  Macro Scope ( 매크로의 적용범위 )

  9.  고급 - Using Controls

 10.  고급 - 프로그램간의 복사하여 붙이기

 11.  고급 - Using Text String Variables ( 문자열 변수 )

 

 

 

 1. Introduction                                          

 

1) 매크로의 작성

매크로를 만드는 방법으로는 몇 가지가 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1) Hot key, ShortKey : 간단한 이름을 짓고 프로그램에 내장된 editor ( Scripting Editor나 Direct Editor )를 써서 명령문을 만드는 방법

(2) capture : 자판의 입력이나 마우스의 동작을 그대로 기록하는 방법. ( 기록된 매크로에 대해서는 재생 속도를 높이거나, 입력의 개선을 위한 수정작업이 필요 )

(3) Quick Wizard : 일련의 질문을 통해서 매크로 작성

등의 방법이 있으나, 위의 ( 1 ) ( 2 )가 주 수법이 될 것이다.

 

2) 매크로의 재생 방법 ( Playback Options )

Macro Express에서는 매크로를 실행하는 몇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Hot key, ShortKey, Timed Macro, Window Activation, Mouse Click, Popup/Floating Menu등이 그것이다.
 

■  Hot key는 매크로에 이름주어진 자판의 키 묶음이다.  'Ctrl+Alt+R' 이나 'F4' 와 같은 형태이다.

■  ShortKey는 ##를 포함한 간단한 키의 조합이다. 해당 문자를 치면, 이 글자는 지워지고 그에 해당되는 매크로가 실행된다.  ( 예, “##han” ; hanmail 주소 )

■  Scheduled macro는 정해진 시간에 맞춰 ( 반복 ) 실행되는 매크로이다.

■  그 외 몇가지가 있으나 설명은 생략 

 

3) 매크로의 적용범위 ( Scopes )

매크로의 사용을 모든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적용할 것인지( global), 아니면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적용할 것인지를 설정한다.

 

 

 2. Hot key macro                                      

 

기능키 ( 자판의 Ctrl, Alt, Shift, Windows, F1~F12등 ) 와 문자 등의 조합으로 Hot key를 만들며, 이를 입력함으로써 문장이나, 작업이 실행된다. 만들어 볼 예제는  'Ctrl+Shift+T' 라는 조합으로 주소를 입력하는 매크로이다.

 

이 절에서는 Hot key로 지정하는 매크로를 만들 것이다. Macro  Explorer창의 메인 메뉴에서 <Macros | Add Macro>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Add Macro> 창이 나타난다. Hot key는 이미 선택되어져 있고, 커서 ( cursor ) 는 편집박스에서 깜박거릴 것이다. 만약 커서가 편집박스에 있지 않으면 박스 안에서 마우스를 클릭한다.

 

 

다음, Ctrl key Shift key T key 세 개를 한목에 눌렀다가 놓는다. 위의 그림은 'Ctrl+Shift+T'가 편집박스에 입력된 상태이다. 이것이 우리가 만들 매크로의 Hot key이다. 매크로 명령어 ( macro command ) 를 바로 넣거나, Scripting editor를 써서 매크로를 만들 수 있으나 여기서는 <Direct Editor> button ( 1시방향 ) 을 클릭한다.

 

■ 위 화면의 아랫 부분에 Hot key로 조합할 수 있는 구성을 볼 수 있다.

'Global Key Not In Use'는 현재 Global Key로 지정되지 않은 경우이고, 이미 지정한 경우는 빈칸으로 나타나있다.

 

■ 매크로에서 설정하는 Hot key와 'Windows의 단축키"가 상충되면, 매크로가 우선 작동하여 Windows의 단축키를 사용할 수 없다. 당연히 피하여야 한다.  
Windows에서 설정된 주요 단축키는 다음과 같다.

 

  Ctrl+A               : 모두선택

  Ctrl+C             : 복사하기

  Ctrl+V               : 붙여넣기

  Ctrl+X             : 잘라내기

  Ctrl+W              : 현재창 닫기

  Alt+ F             :  "File" 메뉴 호출

  Alt+ F4             : 프로그램 종료

  Alt+ Tab          : 프로그램 이동

  Alt+ Space Bar   : 시스템 메뉴 호출

   F1                 :  help 파일 보기

 

 

<Direct Editor>button을 누르면 위와 같이 바로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Macro Text 창에서 주소를 입력한다. 다음 <Properties> tab ( 11시 방향 ) 을 클릭하고, <Nickname> box에서 "집 주소" 라고 쓴다. <Scope> tab을 클릭하고, <Global>에 체크한다. ( Global이 이미 default값으로 체크되어있다. 사용범위를 모든 프로그램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

메인 메뉴의 <File | Save> 를 클릭하여 저장한다.

<Macro Explorer> button ( 10시 방향 ) 을 클릭하면, "My Address"라고 정의한 매크로가 리스트에 등록되어 있고, 'Ctrl+Shift+T'가 Hot key임을 보이고 있다.

 

매크로를 테스트하기 위해, 글을 입력할 수 있는 어떤 프로그램이나 화면에 띄운다.

'Ctrl+Shift+T' 를 한목에 누른다. 당신의 주소가 입력됨을 볼 수 있다.

 

■ default setting : 디폴트값 혹은 내정값, 이용자가 지정하기 전, 프로그램에서 이미 선택가능성이 높은 것을 기본값으로 설정해 둔 값. 프로그램 설치 직후에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이를 재설정하는 것이 순서라고 하겠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도구 ( 또는 Tools ) menu에서  < 환경설정 > < options >
< preferences > 라는 submenu의 이름을 가진다.

 

 

 3. Shortkey macro                                     

 

몇 개의 간단한 문자열로서 매크로를 정의한다.

ShortKey의 두문자 ( prefix ) 로 약속한 "##"를 포함하는 문자열, 예로서 “##email” 을 입력하면 어디에서나 자기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는 매크로를 만든다

 

ShortKey로 매크로를 만들기에 앞서, ShortKey를 적용할 때 일반적으로 나타낼 디폴트 설정 ( default setting ) 을 한다. 설정창은 Macro  Explorer 메뉴의 <Options | Preferences>를 클릭한다. ( 이 설정창은 Macro Express 전반에 대한 설정이다 ) 창의 왼쪽 panel의 리스트중 Shortkey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Shortkey의 option창이 나타난다.

<Use Prefix Keys> option을 선택하고 Prefix Keys의 입력란에 "##"를 넣는다.  이 설정의 의미는 Shortkey를 만들 때에는 항상 "##"를 앞에 포함시킨다는 것이고, "##"가 없다면 Shortkey로 인식하지 않는다.  Macro Explorer로 돌아가기 위해 <OK>를 클릭한다.

 

 

Macro  Explorer메뉴에서 <Macros | Add Macro>를 클릭한다. <Add Macro>란 제목의 윈도우가 나타난다. <Choose default Activation>에서 ShortKey option을 선택한다. 다음 아 래쪽의 <ShortKey>의 입력란에 "email"을 기입한다 ( 입력하는 문자이므로 간단하게 ). 매크로를 만들 때 Direct Editor 나 Scripting Editor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예제에서는 <Scripting Editor> button을 클릭하여 창을 불러낸다.

 

 

먼저 <Properties> tab을 클릭하여 <Nickname> box에 ‘My Email Address’을 넣는다. ( Nickname은 구분용이므로 상세해도 상관없다 ).  <Scope> tab을 클릭하여 Global이 선택되어야 한다. 다음 위의 화면으로 돌아가기 위하여 <Script> tab을 클릭한다. 왼쪽의 명령어 ( command ) 를 펼치기 위해 아래로 scroll해서 <Text>를 클릭하면 관련 리스트가 펼쳐진다. 그 중에서 <Text Type>을 더블클릭하여 <Keystrokes>창이 나타난다.

 

 

<Keystrokes> field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매크로를 재생할 때 Windows clipboard를 이용 해서 응용프로그램에 텍스트를 붙여 넣으려면, <Use Clipboard to Paste>에 체크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응용프로그램에 텍스트가 입력될 것이다. <OK>를 클릭하여 입력사항을 저장하고 Scripting Editor로 돌아간다. Macro Script라는 section에 새로운 텍 스트 ( 이메일 주소 ) 가 보일 것이다. 만약 잘못 입력했다면, 그걸 더블클릭해서 고칠 수 있다.

 

■ Shortkey로 문자를 입력하는 매크로를 만들 때

영자는  <Type Text Normally > 로 해도 좋으나, 한글은 < Use Clipboard Paste Text >를 선택하지 않으면 글자가 깨진다.

■ Shortkey의 두문자로 프로그램에서 정한 default 값은 "##" 이나, 앞에서 나온 설정창에서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필자는 "//" 로 바꾸었는데, 타당하다고 생각하시는지?

 

Scripting Editor에서 <File | Save>를 클릭하여 저장한다. 새로 만든 매크로를 보기 위해 Macro Explorer button을 클릭하면 매크로의 목록에 "My Email Address"가 추가되어 있다.

 

이 매크로를 테스트하기 위해, 'Notepad'  '아래아한글' 등 입력할 수 있는 어떤 프로그램에서나 ( ∵ Global ) “##email”을 key-in한다. 이메일 주소로 대치될 것이다.

그러므로 자주 사용하는 긴 문장은 매크로로 대체할 만하다.

 

 

 4. Capture a macro ( 동작 기록 )                    

 

캠코더로 레코딩하듯이, keystroke과 마우스의 움직임 일체를 capture하는 방법이다. 실무에 가장 많이 사용될 매크로 작성방법이다.

실용적인 매크로를 만들려면,  만들어진 매크로를 Scripting editor로 수정해야 한다 ( 매크로의 재생 속도개선 및 기타 )

 

1) 처음의 준비  

 

여기서 적용해볼 예제는 반복작업이란 특성을 고려하여 '아래아한글'로 작성된 문서의 "글자크기"와 "글차색"을 선택하려고, 여러 가지로 바꾸어 보는 경우를 상정한다.

먼저 '아래아한글'을 실행하고 한 쪽분량정도의 문서를 준비한다. 그리고 "Ctrl + A" key를 눌러 전체를 구간으로 선택한다.

이 상태에서 Macro Express를 실행한다.

 

Macro  Explorer 의 메뉴<Macros | Add Macro>를 선택하거나, 확대화면으로 9시 방향의 <Capture> icon을 클릭해서 <Add Macro>라는 제목의 창을 나타낸다.

 

 

<Hot key>가 이미 선택되어 있고 cursor는 중앙부의 편집 창에서 깜박거린다. 여기서 기능키  "F4"를 누른다 ( Global key로 사용되지 않고 있음을 표시. 비어있는 것은 사용중임 ). 이것이 재생할 때 사용할 Hot key이다. 2시 방향의 <Capture Macro>를 클릭하면 <Capture Macro> pane이 나타난다.

 

 

2) 설정 관계  

 

<Nickname>에 “한글의 글자색과 폰트크기를 변경”을 입력.( 구분하기 위한 이름일 뿐 )
  <Scope>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것이 아니므로 "Program" 선택

  

Capture에 대한 몇 가지 option을 설정할 수 있다.

현재의 매크로 작성에 앞서, Capture 방법에서 화면에 기본적으로 나타날 디폴트 설정 ( default setting )을 먼저 정하자. 3절 ShortKey에서와 같이 Macro  Explorer 메뉴의 <Options | Preferences>을 클릭한다. 창의 왼쪽 panel 리스트중 Capture 를 클릭한다.

 

기본설정 ( default setting ) -  매크로를 만들 때는 내용에 따라 조정해야 하나 일반적인 적용을 고려할 때 아래와 같은 설정이 바람직 ( 필자 )

■ Scope
 ◎ Global scope : 모든 프로그램에 적용
 ◎ Program scope : 만들때 사용한 프로그램에서만 적용 (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생하면 엉뚱한 결과가 있을 수도 )

 

■ Capture Keystrokes
capture process에서  keystrokes도 레코딩하겠다는 것.  항상 체크.

◎ Capture Double <ALT> for Menus

매크로를 사용할 때, menu명령을 활성화하는 <ALT> key가 언제나 제대로 작동하지는 않는다. ( 예: menu 명령의 활성화를 위한 "<ALT>F" ) 따라서 옳바른 작동을 위해 double <ALT>가 사용된다. ( 예: "<ALT><ALT>F" )

이것을 선택하면, ALT key를 누를 때 double <ALT>로 나타난다. 마우스가 아닌 keystroke으로 윈도우즈의 menu를 선택할 때는 이 옵션을 선택한다.

 

 

■ Capture Mouse Relative To

마우스 클릭과 cursor의 이동을 기록

 

◎ Screen: monitor에 대한 상대위치

◎ Window: 응용프로그램 창에대한 상대위치
        ◇ Capture Window Size: ( Window가 체크되었을 때만 해당됨 ) 매크로를 재생하면,  recording할 때의 사이즈로  변경된다.

◎ Position: 커서의 마지막 위치를 기준으로 마우스 클릭과 cursor의 이동을 recording

 

■ Only Capture Mouse Clicks

마우스의 위치와 클릭행위만을 레코딩하고 움직임은 레코딩하지 않는다. 체크.
단, drawing( 그리기 ) dragging( 구획 선택 )작업에서는 체크 해제 필수. 체크여부에 따라 만들어진 매크로를 비교해보라.

 

■ Capture At

매크로의 재생속도 설정 - 아래의 메뉴가 있으나,  훨씬 빠른 재생속도 ( 경우에 따라 100배도 가능 ) 를 위해 일괄 수정할 것이므로 의미가 없다.

◇ Actual Speed - 레코딩할 때와 같이

◇ Half Speed - 레코딩 속도의 1/2

◇ Double Speed - 레코딩 속도의 2배

◇ Quadruple Speed - 레코딩 속도의 4배

 

 

default 설정이 위와 같다면 지금의 '아래아한글' 의 매크로에 모두 적용된다.

Program to start capturing in 에는 적용할 프로그램을 입력하는데, default로 나타나는 "Last active window" 는 Macro Express를 실행하기 직전의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우리는 '아래아한글'을 준비하고, 매크로로 넘어왔다. 따라서 '아래아한글'을 의미한다 )

모두 확인하였다. <OK>를 클릭한다.

 

  Double Alt 경고창이 나타나면 체크란에 체크함으로써 다음에는 나타나지 않도록 한다.

OK를 클릭한다.-- 이제부터의 모든 동작은 매크로에 기록된다.

 

3) 매크로의 작성  

 

Last active window 인 '아래아한글'이 '구간이 선택된 상태'로 나타날 것이다.

글자색과 글자크기를 바뀌기 위해서 menu의 < 모양 | 글자모양 >으로 들어갈 수도 있지만, 다음의 아이콘으로 실행한다.  

 

 

문서전체를 선택하는 < Ctrl + A > key, 두가지 각각 drop down 클릭과 글자호수와 색상을 선택하는 클릭, 문서전체의 선택을 해제하는 < Esc > 총 6개의 동작이 필요하다. 우리는 글자크기 15와 빨강을 선택한다.

매크로 기록을 끝내기 위해 사용하는 Hot key는  시스템 Hot key로 지정되어 있는 'Ctrl+Alt+Shift+X'를 사용한다. Capture가 끝났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제 만들어진 매크로를 테스트해보자. '아래아한글'을 활성화하고, 먼저 전체문서를 글자색을 '검정' 글자크기를 '10호'로 만들어 둔 다음, 매크로에서 정한  " F4 " key를 누른다. 매크로를 만들때와 같은  ( 답답할 정도의 ) 속도로 재생됨을 볼 수 있다. 되어 빨강과 15호 크기로 바꿔질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문제가 있다. 즉 ( 1 ) 속도가 늦다. ( 2 )  '빨강' 과 '15호'로 고정된다. ( 3 ) '빨강'마저도 작동이 되지 않는다. 이 문제는 다음 절의 수정작업에서 처리한다.

 

만들어진 매크로를 보려면, Macro Express의 첫화면 10시방향의 <Macro Explorer>를 클릭해서 나타나는 리스트에서, 해당매크로를 더블 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는 <Scripting Editor> 화면으로 나타난다 .( 또는 해당매크로를 클릭하고, 10시방향의 <Scripting Editor>를 클릭한다 )

 

 

4) 매크로의 수정 

 

Script Editor창의 범례

A: commands의 명령을 오른쪽의 지정한 행의  앞행에 삽입

B: 지정한 행의 뒷행에 삽입

C: 제일 마지막행에 삽입

D: 오른쪽의 선택한 명령행을 무효화/유효화 toggle

E: 선택한 명령행을 한행 위로 이동

F: 한행 아래로 이동

G: 선택한 명령행을 복사

 

 

* 첫행은 재생속도가 Normal 즉 매크로 작성 때의 속도와 같다는 의미인데, 'Delay **** Milliseconds' 행의 합계시간이 된다. 각 Delay 시간을 수정해도 되나, 재생속도를 지정하는 제1행을 " 10배 빠르기" 식으로 일괄 수정함이 쉽다.  첫행을 오른쪽 클릭하여 "modify command"를 선택, Speed 대화창에서 "Macro Speed"를 체크하고 입력난에 0.1→10배, 0.01→100배  10 → 0.1배 와 같이 조정된다.

 

참고 : 이 매크로로 재생할 때, 큰 파일에서는 제대로 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 실제 컴퓨터가 소요되는 시간보다 더 짧은 delay time을 설정하면 오작동된다. 즉 앞 단계의 동작을 마치지 못한 상태에서 다음 단계의 동작이 수행된 때문이다. 컴퓨터의 빠른 속도를 감안하면 매크로의 speed 조정은 안정성을 중시해야 ? .  

 

제2행은 창 크기 정보 ( 수정불요 )

 

제3행은 동작간의 지체시간: 제1행에서와 같이 일괄 수정하면 그대로 두어도 된다 ( 오른쪽 클릭에서 modify command로 수정가능 )

 

파랑색 4각 테두리 두개는 아이콘을 이용할 때, 리스트 확장을 위한 drop-down클릭의 위치와 클릭 동작 ( 수정불요 )

 

( 중요사항 ) 빨강색 4각 테두리 두개는 리스트중의 특정한 값 ( 15호 와 빨강 )을 선택한 결과로서,  이 매크로로는 항상 같은 동작을 하게된다. 임의의 색상이나 크기를 선택 ( 클릭 ) 할 수 있도록 이 부분을 지우고, 외부 입력을 기다리게 해야 한다. 왼쪽 Commands의 < Mouse >클릭,  <Wait Left Mouse Click> 을 더블클릭,  나타난 대화창에서 <OK>클릭 ( 적어도 이 <OK> 이전에 명령어 입력 범례의  A, B를 정해줘야 제 위치에 붙게된다 )

수정을 마치고 저장한다. 초심자는 수정시에 행을 지우지 말고 무효화/유효화 toggle 아이콘으로 무효화시키고 새로운 줄을 삽입하는 게 좋겠다